소변 나트륨 케어

소변 속 나트륨을 측정해야 할 4가지 이유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나트륨량을 아시면 건강해 집니다.
평소 나트륨 섭취량이 많아지면 소변으로 배출되는 나트륨량도 같이 많아집니다.

소변 속 나트륨 양을 자주 측정하고 신속히 대처하는 것 만으로도 비만은 물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내 소변의 나트륨 배출량이 얼마나 될까요?
소변에 포함된 나트륨 배출량이 많을 수록 내 건강에 적신호일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구체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평소 소변이 짜다면 위암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 수치가 높은 소변을 보는 사람은 정상인 보다 위암 전단계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나트륨 농도가 정상인 그룹보다 매우 높은 그룹의 암 진행 위험도는 2.9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나트륨 섭취가 많을수록 위암 전 암병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 짠 음식이나 가공 식품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위암의 예방을 위해 나트륨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나트륨은 주로 집밖에서 먹는 음식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특히 가공식품이나 패스트 푸드에는 맛을 내기 위해 상상이상으로 많은 나트륨이 들어가 있어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 배설량이 많을수록 매우 비만해지기 쉽습니다.
나트륨 고배출 그룹이 저배출 그룹보다 각종 비만 지수가 6.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원인은 나트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의 에너지 밀도가 높은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에너지 섭취량을 높여 비만을 더욱 쉽게 만드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비만으로부터 벗어나고싶다면 이제 짠 음식과 멀리하세요.
나트륨이 다량 포함된 음식은 에너지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나트륨을 섭취한 뒤 갈증이 느껴져 당이 첨가된 음료나 탄산음료를 더 많이 마시게 되어 더욱 비만해 지기 쉽습니다.

비만은 당뇨병, 심장병, 뇌출혈, 신장병 등 대사 질환은 물론 각종 암의 주요 발생 원인이므로 이제 되도록 싱겁게 먹는 습관을 만드세요.

튼튼한 관절을 원하시면 싱겁게 드셔야 합니다.
여자는 소변 나트륨양이 많을수록 넓적다리뼈와 척추의 골밀도 지수가 감소합니다.

남자의 경우 소변 나트륨 농도가 높을 수록 넓적다리뼈 중 발목 부위 뼈가 엉성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짜게 먹을 수록 뼈가 약해집니다.
나트륨의 과다섭취로 인해 나트륨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과정에서 뼈의 주성분인 칼슘을 끌고 나가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성인의 골다공증은 골절상을 쉽게 입을 뿐만 아니라 골절상에 따른 심각한 후유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싱겁게 먹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나트륨 섭취가 너무 적으면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무염식이나 극단적인 저염식을 하세요? 그렇다면 소변 속 나트륨 배출량을 확인하세요.

나트륨 하루 권장 섭취량(2,000mg)보다 훨씬 적은 저염식이나 무염식을 통해 극단적으로 소금 섭취를 제한 하면 저나트륨 혈증으로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신체기관의 정상작동을 위해 최소의 나트륨이 필요합니다.
인체 모든 기관의 대사작용과 생명 유지를 위해 나트륨은 필수으로 공급되어야 할 미네럴입니다.

건강을 위해 지나친 섭취도 문제지만 부족한 것은 더욱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므로 최소한의 나트륨은 섭취해야 합니다.

나트륨이 매우 부족하면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예를 들면 심장의 정상적인 박동을 위한 생체 전기 에너지 생성에 필요합니다.

생체 전기 에너지가 미약해 질 경우 신경 세포의 신호 전달 또한 미약해져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순간적으로 멈출 수 있으므로 반드시 최소한의 나트륨 섭취량은 유지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제 자신 소변 속 나트륨 농도를 자주 재어 보세요.
누구나 덜 짜게 먹어야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나트륨은 가공식품이나 간식 등을 통해 자신도 모르게 과다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지 아니면 적은 지 궁금하다면 이제 부터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나트륨량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 염도카드가 소변 속 나트륨 측정을 쉽게 합니다.
세계 최초의 카드형 스마트 염도계 솔투조이가 있으면 간편하게 휴대하여 필요할 때 어디서나 간단하게 소변 몇 방울 만으로도 나트륨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소변 속 나트륨 농도 수치는 얼마가 나왔나요?
측정한 나트륨 수치가 어떤 농도 영역에 속하시나요?

정상인의 경우에는 소변 속 나트륨 농도는 몇 시간 전에 먹은 음식의 나트륨 농도에 따라 변합니다(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다른 결과가 나타나므로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함).

나트륨 하루 필요 섭취량 2,000mg을 유지하도록 노력할 경우 신장을 통해  재 흡수하여 인체 혈액이나 체액의 염도인 0.9%를 쉽게 유지하도록 도와 줍니다.

만약 소변 속 나트륨 배출 농도가 매우 높다면 덜 짜게 먹거나 신속히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수분을 섭취하거나 칼륨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소변 속 나트륨 농도가 매우 낮게 나타 났다면 신속히 적절한 염분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